친환경 발전사업

태양광 발전시스템

환경오염이 없는 클린에너지

개요

태양빛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장치로서 다른 발전에너지에 비하여 대기오염과 소음, 발열, 진동 등의 공해가 전혀 없는 경제적인 에너지발전수단이다.
태양광발전시스템은 연료투입 및 유지관리가 매우 용이하며 장치의 수명이 길고 햇빛이 드는 곳이면 어느 곳이든 설치가 가능한 점을 가지고 있다.

특장점

① 양광 발전전기와 전력회사 공급전기를 함께 쓰는 계통연계 시스템
② 조건 불충(심야나 악천후)시 기존의 전력시스템으로부터 전기를 공급
③ 전기 미 소진 시 반대로 전력시스템(한국전력공사)으로 전기 공급

사업대상

일반 가정, 시민편의시설(물), 대규모 설비 등

적용분야

소규모 전력생산, 대규모 전력생산

지열 발전시스템

소규모 분산형의 로컬에너지 자원

개요

지열 발전이란 지열 자원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것으로서 원리적으로 연료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연료연소에 따르는 환경오염이 없는 클린에너지의 하나이다. 지열발전 비용 대부분을 지열발전소의 건설비와 지열정의 굴착비가 차지하고 있으며 수력·화력·원자력 등 다른 발전방법과 충분히 대항할 수 있는 경제성을 갖는다.
또 화력이나 원자력에 비하면 발전소의 규모는 작지만 그 나름의 경제성을 지니고 있는 점이 강점이며, 소규모 분산형의 로컬에너지 자원으로서의 특색도 갖추고 있다.

사업대상

사회기반시설, 일반가정, 건물, 빌딩 등

적용분야

소규모 전력생산, 대규모 전력생산

풍력 발전시스템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가장 경제성이 높은 에너지

개요

신재생에너지 중에서도 가장 경제성이 높은 풍력 에너지는, 간단한 구조로서 설치가 용이하고 무인화 및 자동화가 가능하다.
풍력발전기는 바람이 지니고 있는 에너지를 우리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이다.
구체적으로 날개, 변속장치, 발전기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날개는 바람에 의해 회전되어 풍력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변속장치는 날개에서 발생한 회전력이 중심 회전축을 통해서 변속기어에 전달되어 발전기에서 요구되는 회전수로 높여서 발전기를 회전시킨다.
발전기는 날개에서 발생한 기계적인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풍력발전시스템은 바람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함으로서 기존연료 대체효과가 크며 낙후지역에 경제성 있는 전력보급이 가능하다. 또한 관광자원으로도 활용이 많이 되고 있다.

사업대상

산간지역, 해안가, 풍력 획득이 가능한 모든 지역

적용분야

대규모 전력생산 시설, 관광시설

수력 발전시스템

낙차가 큰 지역일수록 유리한 입지

개요

높은 곳에 위치한 물의 위치에너지를 발전기 터빈의 운동에너지로 변환시키고 발전기 내부의 전자기유도 현상을 이용하여 전기를 얻는 방법이다.
수력발전의 경우 발전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더 큰 위치에너지를 가져야 하므로 낙차가 큰 지역일수록 유리한 입지에 있다.
자연낙차, 자연유량을 이용하는 방식인 수로식 발전은 지형, 계절과 강우량의 영향을 많이 받아 대체적으로 안정적인 발전량을 유지하고 낙차도 크게 하기 위해서 댐식 발전을 사용한다. 여름철에 강수가 집중되어 다른 계절에는 발전에 필요한 물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양수식 발전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는 전력 소비가 적은 야간에 남는 전력을 이용하여 댐의 하류로 흘려보낸 물을 펌프를 이용하여 다시 댐의 상류로 끌어올려 두었다가 낮에 다시 발전에 사용하는 방식이다.

사업대상

사회기반 시설, 대규모 설비

적용분야

대규모 전력생산